etc

Windows에서 Apache2.4 + mod_wsgi 설치

동건 2016. 8. 28. 01:08

윈도 운영체제 하에서 Apache 웹서버와 그 플러그인인 mod_wsgi를 설치하는 과정을 정리한다. mod_wsgi는 Python 기반의 웹 어플리케이션를 Apache 웹서버 위에서 가동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Apache 모듈이다. 자세한 안내는 mod_wsgi 개발자의 github 둥지를 방문해보자. 기본적으로 Apache는 리눅스 환경에서 쓰기 좋은 웹 서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 것을 초보자가 윈도 환경에서 설치하려면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내가 확인한 확실한 윈도에서의 Apache 웹 서버와 mod_wsgi 설치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개발자의 글에 따르면, 이 플러그인은 윈도우 32비트 버젼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윈도우에서 Apache와 Python 모두 32비트로 설치해야 한다는 점을 알고 계시길. 그리고 여기서는 Python 2.7 버젼일 때의 사용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Python 2.7 버젼에 맞는 mod_wsgi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pache VC9 버젼을 찾아서 설치해야 한다.

1. Apache 2.4 설치

Apache Haus에 가면 윈도 운영체제를 위한 여러 버젼의 Apache 서버를 제공하는데, 여기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Apache  2.4 VC9 32비트이다. (VC9 역시 윈도우에서 mod_wsgi를 쓰기 위한 한계라고 생각하면 된다. 최신 버젼으로 갈 수록 VC9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것 같다.) 잘 찾아서 다운 받자.

apache2.4-vc9-for-windows첫 번째 줄이 32비트, 두번째가 64비트이다.

다운을 받았으면 설치를 해야 한다. 우선 압축을 풀고 Apache24 폴더를 C: 드라이브 위치로 복사하자. 그리고 설정 파일을 손 본 뒤, Apache 별도의 서비스 설치 명령을 내리면 된다. 우선 테스트 목적으로 설정해보자. C 드라이브에 넣어둔 Apache24 폴더 안에 conf/httpd.conf 파일을 열어서 수정해야 한다. 잡다한 내용이 많이 있는데, 아래의 내용만 잘 찾아서 수정해보자.


# httpd.conf #는 코멘트 처리 기호
Listen 8080
ServerName 127.0.0.1:8080

그리고 Apache24/bin/httpd.exe를 실행해서 설치 명령을 내리면 되는데, 보통 아무 위치에서나 httpd를 실행하기 위해 C:\Apache24/bin 위치를 환경 변수에 등록하는 것이 편할 수 있으니 추천한다. 그리고는 명령창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한다.


> httpd -k install
# 별 다른 에러가 뜨지 않는 다면, 바로 다음과 같이 Apache를 실행해서 테스트해보자
> httpd -k start

Apache 실행 후 인터넷 브라우저를 열어서 주소창에 http://localhost:8080/을 입력해서 접속해보면 다음과 같은 기분 좋은 페이지가 나올 것이다.

apache-it-works

우선 Apache 웹 서버의 설치가 잘 된 것을 확인했으니 이를 Python과 함께 일하게 해주는 플러그인인 mod_wsgi를 설치하자.

2. mod_wsgi 설치

우리는 Python 2.7 + Apache 2.4 VC9을 32비트로 설치했다. 다시 한 번 mod_wsgi 개발자의 글을 살펴보면, 우리가 설치할 수 있는 mod_wsgi는 딱 하나이다.

mod-wsgi-available-list-for-windows

그럼 저 것을 얻으러 가보자. 이 곳에서 mod_wsgi의 배포판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 최신 릴리즈를 보면 다음과 같은 코멘트가 있다.

mod-wsgi-latest-release

윈도에서 쓸 수 있는 최신 버젼은 4.4.12라고... 그러므로 더 내려가서 4.4.12 버젼을 찾아 mod_wsgi-windows-4.4.12.tar.gz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다운 받아서 압축을 풀면 다음과 같은 폴더들이 보일 것이다.

mod-wsgi-4.4.12-windows-folders

여기서 Apache24-win32-VC9 폴더 안에 있는 mod_wsgi-py27-VC9.so 파일을 복사해서 Apache24/modules 폴더에 붙여 넣고, 파일 이름을 간단하게 mod_wsgi.so라고 고쳐주자. 그리고 Apache 설정 파일에 한 줄 추가하면 되는데, LoadModule이라는 명령어가 매우 많은 부분의 맨 밑에 이렇게 추가해주면 된다.


# C:/Apache24/conf/httpd.conf
LoadModule wsgi_module modules/mod_wsgi.so

그리고 Apache 웹서버를 재시작 해보자.


> httpd -k restart

아무 에러가 나지 않으면 mod_wsgi는 잘 설치가 된 것이다. 이제 Python 기반의 웹 앱을 윈도에서 Apache를 통해 서비스할 수 있다. 추후에 Apache + mod_wsgi 기반에서 django 프로젝트를 배포하는 법을 정리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