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HP L2 네트워크 스위치 설정

동건 2016. 7. 30. 16:59

0. 나처럼 네트워크 스위치가 뭔지 전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영화 비긴어게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Y잭을 생각해보자.

begin-again-y잭

한 갈래에는 아이팟(음악을 보내주는 소스 source-in)을 꼽고, 갈라지는 두 갈래에서는 소스에서 받은 음악을 각각 들을 수 있다(source-out). 하나의 소스를 여럿이 같이 이용할 수 있지.

이제 네트워크 스위치의 사진을 보겠다.

network-ethernt-switch

24개의 구멍이 뚫린 이 기계를 덩그러니 보고 있으면 '그래서 뭐 어쩌라고//' 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네트워크 스위치는 Y잭이다. 랜선을 꼽을 수 있는 포트가 12개 + 12개 총 24개가 보인다. 아직 우리에게는 아이팟과 같은 소스가 없을 뿐, 소스가 오면 이를 24갈래로 나눠줄 수 있는 스위치만이 있을 뿐이다. 그럼 소스는 어떻게... 뭘 해야 하지? 24개의 포트 중 아무 포트에 소스를 꼽으면(source-in), 나머지 포트는 소스의 네트워크를 공유해서 쓸 수 있는 갈래가 되는 것이다(source-out).

이제 네트워크 스위치의 사용 예를 들어도 이해가 되리라 생각한다.

통신망 한 줄이 있다. 우리는 이 한 줄을 이용해서 여러 기계의 인터넷을 쓰고 싶기에 인터넷 공유기를 쓰려고 하는데 공유기 포트 개수로는 해결이 안될 만큼 많은 기계가 있다. 그래서 네트워크 스위치를 연결해서 쓰겠다. 우선 통신망 랜선을 공유기에 연결해서 설정을 잘 한 후, 공유기와 네트워크 스위치를 연결한다, 아무 포트에나. 그러면 나머지 포트에 내가 연결하고 싶은 기계를 모두 연결하고 ip를 자동으로 받으면 공유기를 통해 모두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하게 된다. 넘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나처럼 완전 문외한을 위해 장황하게 써보았다.

* source, source-in, source-out 등은 권위 있는 전문 용어가 아니고 내 맘대로 쓴 말이니 참고바람

네트워크 스위치의 중요한 기능을 한 가지 더 소개하려고 한다. 바로 VLAN 기능이다. 초장부터 간단하게 말하자면VLAN은 여러 개의 Y잭 구성이다. 하나의 기계로 여러 개의 소스를 받아서 각각의 그룹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가상(Virtual)랜이라고 칭한다. 다르게 설명하자면 포트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그룹별로 설정할 수 있다는 것.

1. HP 1820-24G Switch J9982A 세팅

공유기를 통한 내부망과, 고정아이피를 사용하는 외부망으로 두 그룹의 VLAN을 구성할 수 있도록 스위치를 세팅하는 법을 정리하겠다.

* 아마도 HP 제품이라면 대부분 비슷한 스토리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제공할 화면 캡쳐나 상세한 설명은 위에 명시한 모델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다른 회사, 다른 모델에 대해서는 부정확할 수 있다.

1-1. 관리페이지 접속, 로그인

스위치를 받았다. (멍)

위처럼 당황할 사람을 위해 쓰는 포스트이기 때문에 어떻게 세팅하는 지부터 같이 해보자. 우선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고 바로 PC에 연결해서 단 둘의 통신으로 연결해야 한다. PC와 스위치를 랜선으로 연결한다. 그리고 PC의 ip 설정을 다음과 같이 바꿔줘야 한다.

ip: 192.168.1.12
subnet mask: 255.255.255.0
나머지(gateway, DNS 등)는 비워둔다.

그리고는 기본값으로 설정된 스위치의 ip 주소 192.168.1.1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접속해보자. 다음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뜨면 한 숨 덜어도 된다.

기본값으로 admin을 username에 넣고, 비밀번호는 비워두면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로그인 후 첫 화면으로 대시보드가 다음처럼 나올 것이다.

1-2. Dashboard: 기본 정보 입력

시스템 이름, 시스템 위치, 시스템 연락처를 적당하게 입력하면 된다. 관리자의 연락처(아마도 당신?)를 필히 기록하도록 한다.

1-3. Setup Network: 스위치의 네트워크 설정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기본값으로 정해져있던 스위치의 ip 주소를 지정하고, 관리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그룹을 정한다 (여러 그룹을 사용할 경우).

Protocol Type은 static 프로토콜로 지정해야 한다. 스위치를 사용하는데 관리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는 주소를 모른다면 어떡할까. 기적처럼 찾았다고 쳐도, 혹시 나중에 그 주소가 바뀐다면? 재앙과 같은 일이다.

나의 설정을 설명하겠다. 스위치는 내부망(VLAN ID 192), 외부망(VLAN ID 1) 두 VLAN 그룹이 구성돼있고 내부망의 소스는 공유기이다. 그리고 관리 페이지는 내부망을 통해서만 접속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이제 다시 위 화면을 보자. 이미 공유기가 192.168.0.1을 갖고 있으므로 192.168.0.2를 스위치의 주소로 설정했다. 그리고 공유기가 네트워크의 주인이므로 gateway의 주소를 공유기의 주소로 지정했다. 그리고 관리 페이지는 VLAN ID 192로 지정돼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션 타임아웃은 알아서 지정하시길. (5분 동안 관리페이지 휴식일 경우 자동 로그아웃)

System Time에서 기계의 시간을 잘 설정해주면 된다.

1-4. VLAN: 가상 네트워크 그룹 짜기

내부망/외부망 그룹을 여기서 구성할 수 있다. VLAN 메뉴의 하위 메뉴 Configuration으로 가보면, 가장 기본값으로 VLAN ID 1인 그룹이 하나 있다. 이 곳에서 VLAN 그룹을 추가하고 수정/삭제할 수 있다. 하지만 ID가 1인 이 기본 VLAN 은 삭제할 수 없다. 그룹 두 개를 쓸 거니까 하나만 추가하면 되고 여기서 나는 192라는 ID의 VLAN을 추가했음을 앞서 화면에서 추측할 수 있다. VLAN을 알아서 추가하고 다음 메뉴로 가자.

이제 각 그룹에 포트들을 할당할 수 있다. 아마도 이제는 화면만 봐도 감이 잡히리라 생각한다. VLAN ID를 선택 후, 할당하고자 하는 포트들을 선택하고, Edit 버튼을 눌러서 untagged로 설정하면 된다. 하나의 포트는 양다리를 걸칠 수 없다.

tagged는 뭔지 모른다.

네트워크 스위치를 설정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것만 정리해보았다. 사실 나도 여기까지밖에 몰라서 그렇다. 나중에 더 잘 알게 되면 내용이 추가될 가능성이 있지만 그렇지 않기를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