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Google Adsense 승인 가능성을 높여보자

동건 2016. 9. 7. 02:40

"제 블로그는 왜 안되나요?"

"세 번째로 까였네요."

구글 애드센스 가입을 승인 받지 못한 분들이 보시고 체크해 볼만 한 사항들을 적어본다. 아래 내용이 구글에서 정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고 나의 조사와 경험을 토대로 쓰는 것이다. 애드센스 승인의 가능성을 높이는 노력 정도로 생각하시길.

1. 충분한 양과 충분한 수의 글

refusal letter of google adsense


나도 구글님에게 몇 번 까였었다. 블로그 만든 지 얼마 되지도 않았고, 글도 몇 개 안 써 놓은 상태에서 호기심에 신청해봤었는데, 거절 사유는 역시나 "콘텐츠 불충분". 이 경우에는 내가 더욱 많은 정보를 내 블로그에 집어넣어야 해결된다. 글의 개수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내용과 길이도 신경을 써야 하는 것 같다. 특히 다른 곳에서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는 정보를 구글이 알 수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스스로 작성한 글이 더욱 좋을 것이다. 내 경우에는 20개 정도의 포스팅을 한 시점에서 승인을 받았던 것 같다. 아래에 다시 설명하겠지만 그림을 넣어도 구글이 알아볼 수 있도록 대체텍스트도 꼼꼼히 써주고, url도 숫자보다는 의미가 있는 단어들로 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바람직한 내용

google adsense prohibited content

구글이 공식적으로 금지한 내용 목록이다. 혹시나 내가 위 목록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이 있는 지 점검해보자. 특히 자신도 모르게 위 규칙을 어길 수 있는 항목이 바로 저작권이다. 혹시 저작권이 있는 사진이나 그림을 쓰진 않았는지 확실히 해두자.

3. Google Analytics와 Google Search Console 연결

애드센스를 신청하기 전에 나의 블로그가 구글 애널리틱스와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있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도구에 나의 블로그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은 "내가 블로그의 트래픽과 방문자들에 대해 관심이 있고,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또한 나의 블로그가 구글의 도구들에 인증 과정을 거쳐서 제대로 연결이 되어있다는 점 또한 가산점이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자체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를 쉽게 연결할 수 있으니 따로 설명할 필요 없을 것 같다. Search Console에 등록하는 법은 따로 정리해야겠다.

4. 최소한의 SEO는 지키자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검색엔진(봇)이 여기 저기 싸이트를 돌아다니면서 여기가 어떤 곳인지 파악하고 다니는데, 그 봇이 알기 쉽도록 나의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준비해두는 작업이다. 애드센스를 달아서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볼 수 있어야 나도 좋고 구글님도 좋은 일이다. 따라서 애드센스는 검색 엔진에 최적화된 사이트를 좋아한다. 티스토리 블로그 레벨에서 쉽게 지킬 수 있는 SEO 개선 방법은 이 정도가 될 것 같다.

  • 그림의 대체 텍스트를 꼭 넣어주자. 봇은 그림을 볼 수는 없지만 대체 텍스트는 읽는다.
  • 퍼머링크(블로그 글)의 주소를 숫자로 하지말고 의미를 담아서 직접 정하자. 페이지 주소는 그 페이지가 어떤 내용을 갖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첫 관문이다. <title> 태그 역시 주소와 마찬가지의 의미로 중요하다.
  • 메타 태그를 넣어주면 좋다. 그러고 보니 나도 메타 태그를 제대로 쓰진 않았는데, 블로그의 간략한 자기 소개 문장을 써넣으면 된다. 이에 더해서 각 글마다 메타 태그를 통해 요약 내용을 넣어주면 더욱 좋다. (나중에 해보고 되면 내용을 추가해야겠다)
  • 위에 얘기했지만 Google Search Console에 연결해두면 좋다.

5. 이 외에 정말 확실하지 않은 사항들

  • 디자인이 좋아야 한다던지
  • 타 광고 서비스를 통한 광고를 걸어두면 구글이 싫어한다던지
  • 트래픽이 있어야 한다던지

등의 말들이 있지만 확실한 근거는 찾지 못했기에 언급만 해본다.

구글이 하지 말라는 거 하지말고 저작권 그림만 조심하면 치명적인 문제는 없을 것 같다. 충분한 콘텐츠를 확보하고 애드센스를 신청해보자.


참조 링크

http://www.shoutmeloud.com/how-to-get-google-adsense-approval-new-blog.html

http://www.seosiren.com/get-google-adsense-approval-within-3-days/

구글의 금지 내용 목록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348688?hl=en

구글 SEO 가이드
https://static.googleusercontent.com/media/www.google.com/en//webmasters/docs/search-engine-optimization-starter-guide.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