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U-Linux

우분투에서 와이파이 리스트가 뜨지 않을때 시도해 볼 만한 것

동건 2016. 5. 11. 21:53

며칠 전에 새로운 노트북을 샀다. 한 푼 두 푼 많은 푼을 아끼기 위해 + 어차피 우분투 쓸 생각을 하고 있었으므로 프리 도스로 주문을 했고 최근에 풀린 우분투 16.04 LTS를 설치할 각오를 단단히 벼르고 있었는데...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분명히 네트워크가 켜져있고 랜선을 꽂으면 인터넷이 잘 연결돼서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데 유독 와이파이가 켜져있는 건지 아닌 건지 확인할 수가 없고, 이용 가능한 와이파이 리스트도 뜨지 않는다. "노트북에서 와이파이가 안된다 = 노트북을 쓸 수 없다" 이기 때문에 적잖이 당황을 했다.

이 기계가 가진 부품들이 무엇인지 보려면 lspci를 치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들을 보려면 lspci -nnk를 입력하면 되지만 나는 그 정도까진 필요하지 않다.

linux ubuntu lspic command

결과를 보니 네트워크 컨트롤러는 Qualcomm Atheros Device 0042 (rev 30)이다. 이와 관련해 구글링을 해본 결과, 리눅스에서 이 기계의 wifi driver를 지원해주지 않는 시스템적인 문제가 있었다. 절망만 할 수 없으니 좀 더 찾아보고 광명을 얻었다. stackoverflow 찬양

누군가가 Qualcomm Atheros Device의 와이파이 드라이버를 지원하는 리눅스 펌웨어인 ath10k를 설치할 수 있게 해놓은 것이다. 물논 인터넷 연결이 돼있어야 github을 통해서 설치할 수 있다. 랜선을 꽂아 인터넷에 연결한 다음 터미널에서 우선 git을 설치하자.

sudo apt-get install git

그리고 원하는 폴더로 이동해서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하여 위에서 말한 펌웨어를 설치하자.

git clone https://github.com/kvalo/ath10k-firmware.git

sudo cp -r ath10k-firmware/QCA9377 /lib/firmware/ath10k/

sudo cp -r /lib/firmware/ath10k/QCA9377/hw1.0/firmware-5.bin_WLAN.TF.1.0-00267-1 /lib/firmware/ath10k/QCA9377/hw1.0/firmware-5.bin

그리고는 재부팅을 하면... 나는 와이파이가 검색이 되면서 문제 타파. 이러고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stackoverflow post의 다음 단계를 해봐야겠지만 나는 안해봤다.

하드웨어적인 문제가 없는데 인터넷 연결이 문제가 된다면 기계의 드라이버, 펌웨어를 리눅스에서 지원을 해주는 지 알아보고, 그 해결방안을 찾아봐야 하는 것 같다. 단순히 "linux ubuntu wifi not working" 정도의 검색어로는 자신의 기계에 맞는 해결책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새로운 노트북 좋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