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1 3

GNU/Linux Crypto :: 02 :: GnuPG 사용법

GnuPG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SSH, Mutt 등 개발자의 일상 생활에서 생각하는 보안에 대해서 짚어볼 수 있는 좋은 시리즈입니다. 원문 번역에 충실했으며, 제가 사용하는 GPG 버전과 원문에 있는 콘솔 출력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버전에 맞추어 다시 쓴 것임을 알립니다. 본래 콘솔 내용은 당연히 원문에서 볼 수 있습니다. 2. GnuPG 사용법 원문 링크이전 글에서 private key와 public key를 생성하고 저장했으니, 이제 인터넷과 같이 신뢰할 수 없는 곳에 파일을 배포하기 위한 서명(sign), 증명(verify), 암호화(encrypt), 암호 해독(decrypt)를 하기 위한 GnuPG의 몇 기능들을 사용해보자. 텍스트 파일이나 메세지에 서명하기..

GNU-Linux 2019.01.20

GNU/Linux Crypto :: 01 :: GnuPG Keys

GnuPG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SSH, Mutt 등 개발자의 일상 생활에 걸쳐 있는 보안에 대해서 짚어볼 수 있는 좋은 시리즈입니다. 원문 번역에 충실했으며, 제가 사용하는 GPG 버전과 원문에 있는 콘솔 출력 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사용하는 버전에 맞추어 다시 쓴 것임을 알립니다. 본래 콘솔 내용은 당연히 원문에서 볼 수 있습니다. 1. GnuPG Keys 원문 링크 Keypair 생성하기 첫 걸음으로 4096-bit의 RSA keypair를 생성해볼 건데, 이는 보통 기준보다 훨씬 높은 암호화 수준이다. 여기서는 Debian 개발자들이 추천하는 몇몇 방식을 따라갈 것이다.본인이 개인적인 용도로 쓰는 최신 데스크탑 컴퓨터를 사용해야 엔트로피를 수월하게 생성할 수 있다. 물론..

GNU-Linux 2019.01.13

비수기의 파리 :: Day 0 :: 출발하기 앞선 말, 가이드 소개

2016년 늦가을, 파리에 가겠다 갑자기 왜프랑스에서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나의 친구에게서 콜이 왔다. 자기가 11월 즘에 여유가 되니까 오란다. 나도 유럽 가보고 싶었다.고마운 나의 친구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다 (내 블로그를 보고 뽐뿌가 와서 만들었다). 나도 정확히는 모르지만 철학 및 심리학과 관련해서 공부하는 내용이 많이 있겠지만, 그 뿐만 아니라 본인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문학 등에 대해서도 소개를 하곤 한다. 파리의 외노자를 알고 싶다면 방문해보셔도 좋다. 비행기 표 비행기 표 끊으면 시작이래서 일찍이 비행기 표를 예매하고 파리 여행을 시작했다.2016년 9월 즈음에 예매탑항공에서 예매 (지금은 망해있더라)2016년 11월 12일 토요일 인천 출발 - 2016년 11월 19일 토요일 파리 출발 ..

Travelogue 2019.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