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8/03 9

PyTorch를 이용한 NLP 튜토리얼, Part 2: Word Embedding

Neural network를 위한 나의 첫 framework으로 PyTorch를 선택해서 알아가고 있다. PyTorch documentation의 tutorial 부분만 차근 차근 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좋다. 단순히 자기네 framework 사용법 뿐만이 아니라 deep learning의 여러 전반적인 기초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 중에서 Beginner Tutorial 섹션의 "Deep Learning for NLP with Pytorch" 튜토리얼을 우리 말로 옮겨보았다. 두 번째 번역 부분은 NLP의 첫 발걸음으로 word embedding을 이용한 N-gram language modeling을 직접 해본다. 수식이 깨지는 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 Github을 통해 볼 수도 있다...

Machine Learning 2018.03.25

하남숯불닭갈비

식당 이름이 하남 숯불 닭갈비다, 무슨 다른 설명이 필요할까.1인분에 12천원이면 요즘 체인점에서도 볼 수 있는 가격인데, 그 질은 차이가 크다. 굉장히 부드럽고 맛있다. 숯불 닭갈비를 처음 먹어보는 입장에서 이렇게 맛있는 건지 몰랐다. 6천원 짜리 막국수도 먹지 않고는 넘어갈 수 없을 맛이다. 가족들과 자주 찾게 될 느낌이다.주차 자리는 충분하고 건물 내부도 좁지 않다. 직원분들이 바쁘지 않다면 고기는 직원분이 구워주신다! 숯불 닭갈비가 스스로 구워먹기 쉽지 않은 것 같던데, 알아서 구워주시니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맨날 먹고 싶다.

Travelogue 2018.03.23

PyTorch를 이용한 NLP 튜토리얼, Part 1: 기초 개념

Neural network를 위한 나의 첫 framework으로 PyTorch를 선택해서 알아가고 있다. PyTorch documentation의 tutorial 부분만 차근 차근 보고 있는데, 생각보다 내용이 좋다. 단순히 자기네 framework 사용법 뿐만이 아니라 deep learning의 여러 전반적인 기초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 중에서 Beginner Tutorial 섹션의 "Deep Learning for NLP with Pytorch" 튜토리얼을 우리 말로 옮겨보았다.첫 번역 부분은 PyTorch의 기본적인 개념 및 사용법과 neural network의 이론적인 기초를 다룬다. 수식이 깨질 경우 Github을 통해 볼 수도 있다. NLP 분야에 관한 기초 지식이 없어서, 번역에 ..

Machine Learning 2018.03.22

티스토리 명함 최곱니다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티스토리 명함, 스티커, 다이어리 공개 내 기억에 뭔가에 당첨된 적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은데, 이번 티스토리 연말 결산 이벤트에 당첨이 됐다. 그리고 드디어 오늘 올 것이 왔다. 자야하지만 이건 쓰고 자야겠다. 명함 무엇보다 나에게 의미있는 명함이다. 주황색의 티스토리 생각에 깔끔한 폰트로 블로그 이름과 소개글이 적혀있다. 정말 예쁘다. 사진에 있는 명함은 두 각의 명함 통에 담겨있지 않았던 샘플이라 헤져보이는데, 명함 통에 있는 것들은 매끈하기 그지 없다. 명함 각은 종이로 된 것이었는데, 소소하게 티스토리를 나타내는 부분들이 귀여웠다. 로고 스티커 다음은 티스토리 로고 스티커. 큰 스티커와 작은 스티커 2개 씩 담겨있었다. 어디에 쓸 수 있을 지 가장 애매한 스티커다. 냉장고에 붙이기엔 너무 아깝지..

In Real Life 2018.03.22

Neural Network의 원리를 알기 위한 짧은 견문록

Neural Network은 자식새끼 알아서 크라고 냅두는 시골 엄마다 계속 핫한 숯같은 딥러닝, 그 기초 개념인 neural network을 알아보려고 한다. Neural network에 대해서 이래 저래 인터넷을 찾아봐도 잘 모르겠어서, 차근차근 ESL을 통해 neural network를 알아가는 과정을 기록했다. Engineering 입장에서가 아닌 stat/math 입장에서 저술한 책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책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출처는 믿을만 하다고 본다. Supervised learning의 기본적인 개념 안에서 neural network를 설명할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들부터 그 의미를 풀어나가고자 하는 것이 주 목적이다. 여기서 언급하는 각각의 방법론에 대한 설명은 각종 이론서에 굉..

Machine Learning 2018.03.18

종각역 두르가, 인도 양 갈비와 치킨 마카니 커리

커리 먹으러 들어왔다가 고기 뜯고 나왔다. 종각역에 있는 두르가는 꽤나 넓은 장소에 한산한 인파로 편하게 먹을 수 있는 곳이었다. 비싼 인도 요리집이라지만, 사실 서울에서 인도 커리 전문점들의 평균적인 가격일 것이라 생각이 들고 음식도 훌륭했다. 사장님도 인도 분이셨다 (?). 램 갈비 탄두리 4개 25천원,치킨 마카니 13천원,갈릭 난 2.5천원,양파 난 4천원,그리고 라씨가 빠질 수 없으므로 요구르트 2잔 주세요. 한 잔에 5천원. 내일 한 끼 덜 먹어도 양갈비는 먹어야 겠다. 양파 난은 처음 먹어봤는데, 양파 향은 별로 없고 아삭함만이 남아있어서, 신기하게 맛있었다. 라씨는 라씨 맛 남. 앞으로 만화처럼 고기 뜯고 싶으면 커리 먹으러 가야겠다.

Travelogue 2018.03.10

소소한 사고, sudo rm -rf ~

사고 내용sudo rm -rf ~ 굉장히 불쾌하게 머리가 하얘지는 것을 느꼈다. 사건의 발단pipenv가 문제였다. ESL 공부용 jupyter notebook 환경을 pipenv로 관리하고 있었다. Neural network 체험을 위해 pybrain을 설치했다가, pybrain은 유지가 잘 되지 않고 있다고 하길래 다시 지우고 pytorch를 설치하려고 했다. 그런데 pipenv uninstall pybrain이 끝나는 걸 기다리고 기다리다가 20~30분이 지나도록 dependency lock 작업이 끝나지 않아서 중단했다. "괜찮아, 가상 환경 새로 날리고 다시 설치하지 뭐." 그리곤 pytorch 설치 기다리다가 또 중단. 미친 듯이 느려서 그냥 virtualenv를 쓰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오랜..

GNU-Linux 2018.03.09

하남 미사 지구 Awesome, 이탈리안 레스토랑

하남 미사 지구에 맛있는 곳이 많다. 그 중에 가족들과 외식하기 좋은 어--썸을 소개한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으로 샐러드, 파스타, 피자, 스테이크 등의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이 동네가 차 대기 꽤나 짜증나는 곳인데, 그래도 가게 앞에 어느 정도 주차 공간을 제공한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가게 한복판에 주방장님들이 요리하는 것을 적나라하게 볼 수 있는데, 이것도 나름 매력 있다고 생각이 든다. 주문 목록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샐러드 스테이크 (채끝 등심이었나 부채살이었나 기억이 안난다) 미디움레어오븐 치즈 파스타해산물 로제 파스타루꼴라 피자 주문한 뒤 뭔가 주시길래 식전 빵이겠거니 했지만 팝콘을 주셨다. 음... 나는 그냥 안 먹고 챙겨서 나중에 먹었다. 맛있었지만, 식전에 먹을 생각은 안 들었다. 단연 ..

Travelogue 2018.03.01

pully, Git Repository 몽땅 업그레이드를 위한 Shell Script

다짜고짜 pully의 코드부터 써 본다. #!/bin/sh # Written by Don Kim (dgkimdev@gmail.com) # # It reads "/path/to/repo:branchname" and updates it (via `git up`). # # If you don't have `git up`, check this and consider it; #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918886 while IFS=':' read -ra PAIR; do echo "${PAIR}" cd ${PAIR[0]} && git checkout ${PAIR[1]} && git up ${PAIR[1]} done 그리고 이 스크립트에게 던져 줄 먹이를 준비한다. # fil..

GNU-Linux 2018.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