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1 3

효과적인 코드 시각화, highlight.js

웹에서 코드를 예쁘게 보여주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 highlight.js를 소개한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아 짧은 글이 될 것이다.티스토리 블로그를 쓰면서 조금 불편했던 부분이 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에디터였다. 특히 코드를 입력하고자 할 때가 문제이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에디터는 정석적인 코드 포맷팅을 제공하지 않아서 그동안 나는 글상자를 만들고 거기에 Courier New 글씨체를 일일이 적용해서 썼었다.# 그동안 써왔던 코드 박스$ source .venv/bin/activate (.venv) $ pip install ipython# IPYTHON > print('GOOD NIGHT') 코더들은 항상 정석적인 것을 좋아하지 않는가? 위의 코드..

Python Postgresql adapter, psycopg2 설치 (Linux/Windows)

오픈소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널리 쓰이고 있는 Postgresql을 python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psycopg2의 설치법을 linux와 windows 환경에 따라 정리한다. 본래 Postgresql이 linux 환경에 잘 맞는 데이터베이스이기 때문에 linux에서의 설치는 크게 어렵지 않다. windows에서는 특히 가상 환경을 이용할 때에 설치하는 방법을 기록하기 위해 이 글을 쓴다.Linux(Ubuntu 16.04 LTS) 환경pypi (python package installer)를 이용해서 간편히 설치할 수 있다. # 기본 python 환경에서 설치 $ pip install psycopg2 # 가상 환경 virtualenv에서 설치 $ source venv/bin/activate ..

Programming/Python 2016.11.02

Python virtualenv 정리 (Linux/Windows)

python의 가상환경 virtualenv 모듈의 사용법을 간단하게 정리한다. python의 가상환경이란, 작은 python을 새로 설치해서 내가 원하는 모듈만 운용하는 바구니라고 생각하면 된다. 운영체제 안에서 새로 운영체제를 만들어내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과 같은 맥락이라고 볼 수 있다. 같은 모듈이라도 이 버젼 저 버젼 다른 버젼이 필요할 때나, python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최소한의 환경을 마련하고자 할 때, 그리고 github 등의 저장소와 연계하고자 할 때 등 가상환경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다. 이젠 필수적인 요소가 된 python 가상 환경의 리눅스/윈도우에서의 사용법을 정리한다. (본인이 윈도우에서 쓰려고 할 때마다 까먹어서....) 리눅스(ubuntu) ..

Programming/Python 2016.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