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10 3

AWS EC2 리눅스 인스턴스에서의 django와 postgresql 설치와 연동

아마존 웹서비스 EC2 리눅스 서버에 django와 postgresql을 설치하고 연동하는 과정을 정리한다. 이미 아마존 리눅스를 운영체제로 하는 EC2 인스턴스를 할당 받았고, ssh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시작한다. python 3.5버젼, postgresql 9.5 버젼을 사용할 것이다. django에 대한 내용이 주가 아니기 때문에, EC2 인스턴스에 올리기 위한 django 프로젝트는 이미 다 준비가 되어있으며, 그 소스코드를 github 저장소를 이용해 간단히 clone한다고 가정하겠다. EC2 인스턴스에 이것 저것 설치하기 아마존 리눅스는 yum이라는 패키지 매니저를 제공하므로 이를 통해 python와 postgresql을 설치한다. # EC2 기본 계정 $ sudo yum in..

etc 2016.10.16

django management 시스템 안에서 내 명령어 만들고 사용하기

django 프로젝트를 만들다보면, 테스트를 위해 필요할 때마다 django shell을 통해서 일시적인 코딩이 필요할 때가 많다. 게다가 그 코딩을 반복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그 때마다 django shell에서 같은 코드를 실행시키는 것이 꽤나 불편하고 비효율적일 수 있다. 이 글에서는 django management 시스템에 내가 필요한 명령어를 만들고 사용하는 법을 정리한다.사용할 코드DB에서 뭔가를 빼와서 그 내용을 출력하는 작업을 예제로 삼겠다. DB에 아이템을 하나씩 추가할 때마다 그 아이템을 확인하고자 하는 상황이다. django shell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코드를 통해 테스트를 할 수 있을 것이다. $ python manage.py shell >>> from myapp.m..

Programming/Python 2016.10.09

10월의 초대장 나눔

마감되었습니다.현재 1장 남아있습니다. 빨리 한 분 드리고 폭파하겠습니다!어느덧 10월이 왔네요! 초대장 나눔합니다.꼭 비밀 댓글로 써주세요 -- 여러분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비밀 댓글이 아닐 시 바로 삭제합니다. 블로그 주제 써주세요.초대장 받으실 이메일을 적어주셔야 합니다.신청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초대장 발송 후 하루가 지나면 취소 후 다음 분께 드립니다. 중복 신청하지 말아주세요. IP 확인합니다.존대말 등의 일반적인 예의를 지켜서 댓글 작성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위 사항들만 지켜주시면 선착순으로 초대장 드립니다. 좋은 휴일 되세요:)

In Real Life 2016.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