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6/08 6

Windows에서 Apache2.4 + mod_wsgi 설치

윈도 운영체제 하에서 Apache 웹서버와 그 플러그인인 mod_wsgi를 설치하는 과정을 정리한다. mod_wsgi는 Python 기반의 웹 어플리케이션를 Apache 웹서버 위에서 가동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Apache 모듈이다. 자세한 안내는 mod_wsgi 개발자의 github 둥지를 방문해보자. 기본적으로 Apache는 리눅스 환경에서 쓰기 좋은 웹 서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이 것을 초보자가 윈도 환경에서 설치하려면 어느 정도의 시행착오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내가 확인한 확실한 윈도에서의 Apache 웹 서버와 mod_wsgi 설치법을 정리하고자 한다.. 개발자의 글에 따르면, 이 플러그인은 윈도우 32비트 버젼만을 지원한다. 따라서 윈도우에서 Apache와 P..

etc 2016.08.28

c3.js 여러 종류의 차트 사용법

c3.js의 사용법을 정리하려 한다. c3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d3.js의 복잡한 데이터 시각화를 조금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 모듈을 감싸 놓은 d3 기반의 라이브러리이다. d3.js에서는 레이아웃, 즉 그래프의 종류에 따라 코드가 많이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그 때마다 어느 정도의 학습이 필요하다. 하지만 c3.js가 그런 그래프 종류들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서, 우리는 c3에 데이터만 던져주고 어떤 종류의 그래프를 그릴 것인지 알려주면 된다. c3js.org 공식 사이트에서 다양한 예제를 볼 수 있지만, 그 예제가 너무 단순해서 내가 원하는 그래프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지는 못했다. 여기서는 c3.js의 기본적인 예제를 살펴보고, 약간의 팁도 같이 정리하려 한다. 0...

Bootstrap 기반 티스토리 스킨: 첫 작업 기록

처음으로 티스토리 스킨을 만들면서 내가 생각한 컨셉이나 개발 과정 등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시작하기 전에는 "기본적인 front-end 코딩만 잘하면 쉽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 티스토리의 시스템(치환자)에 맞춰야 해서 마냥 쉽게 되진 않았다. 결국 티스토리의 치환자 페이지를 정독하면서 나름 스터디를 한 셈이 되어서, 여기서 그 정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관련 링크 스킨 소개글 스킨 다운로드 0. 개발 동기 블로그를 처음 만들 때부터 적용되어있던 티스토리 스킨 "#1"의 첫 인상은 나에게 꽤 좋았었다. 기술적인 이야기를 담는 내 블로그에겐 "예쁜 것들"이 크게 필요하지 않았고 코드와 내용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깔끔함이 중요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가 기본으로 제공하는 여러 스킨들도 구경해봤지..

Oreo: Bootstrap 기반의 반응형 티스토리 스킨

Oreo 스킨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최신 버젼으로 사용해보세요 :> Oreo 0.2 살펴보기 자급자족하기 위해 제작한 티스토리 스킨을 Oreo라는 이름으로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금 이 블로그에 적용된 스킨입니다. Bootstrap 기반에서 큰 수정 없이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었고, 색상 테마도 무난한 흰검입니다. 마음에 무채색처럼 메마르신 분들이 좋아하실 듯 합니다. (사실 bootstrap 테마 설정만 알아서 할 수 있다면 원하는 색의 테마로 얼마든지 적용 가능합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이 스킨의 가장 큰 특징은 좁은 화면입니다. 화면이 넓어져봤자 가독성이 떨어지기만 한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데스크탑 화면을 패드 넓이에 맞춰서 기본적인 화면의 폭을 좁게 만들었고(750픽셀) 단순한 ..

In Real Life 2016.08.15

Python requests 모듈 간단 정리

Python에서 HTTP 요청을 보내는 모듈인 requests를 간단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0. 기본적인 사용 방법 import requests URL = 'http://www.tistory.com' response = requests.get(URL) response.status_code response.text 웹브라우져에서 티스토리를 접속한 것과 똑같은 이야기이다. www.tistory.com 이라는 주소로 GET 요청(request)를 보냈고 서버에서는 그 요청을 받아 뭔가를 처리한 후 요청자인 나에게 응답(response)를 줬다. 우선 그 응답은 200 상태코드와 함께 왔다. 이는 티스토리 서버에서 잘 처리되어서 정상적인 응답을 보내줬다는 OK 싸인을 의미한다. 그리고 응답의 내용은? 보시다시피..

Programming/Python 2016.08.10

8월의 티스토리 초대장

1장 남아있습니다. (8월 10일 00시 23분)마감되었습니다. 초대장이 취소되는 경우 댓글 다신 분들 순서대로 다시 보내드릴게요. 벌써 8월이 지났네요. 초대장이 추가되어 현재 11장 보유 중입니다. 선착순으로 드릴게용, 아래 조건을 지켜주세요:] 블로그 주제와 이메일을 비밀 댓글로 달아주세요! 여러분의 소중한 개인정보 유출을 피하기 위해 비밀 댓글이 아닐 시에는 바로 삭제합니다.형식적이긴 하지만 블로그 주제 안남겨주시면 초대장 못 드립니당.제가 매일 자정에 확인해서 초대장 드리고 댓글 달아드릴게요. 그리고 초대장 드린 후 3일 안에 블로그 개설 안하시면 취소하겠습니다. 이미 다른 분에게 초대되신 분께는 따로 답변 안드리겠습니다. 요즘 너무 덥네요. 영양 보충 잘하시고 이겨내봐용

In Real Life 2016.08.05